베를린에서는 4월 18일 토요일날 세월호 1주기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. 독일의 서쪽에서는 보훔의 '세월호참사를 기억하는 모임 in N.R.W'쪽에서 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. 행사장소는 프랑크푸르트나 보훔쪽이 될 겁니다. 그리고 남쪽에서는 뮌헨을 중심으로 행사를 추진중으로 알고 있습니다. 이쪽 정보는 베리를 통해서 정보를 교환해서 실질적인 연대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.
이번주 일요일 온라인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게 될 것 같습니다. 그리고 거기서 이야기를 하게 되겠지만, 제 간략한 아이디어는 그 장소가 어디가 되었던지 녹색당원 공동의 이름으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가였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일요일 전 시간이 생길 때 다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.
기본 아이디어 1. 정치적 행동을 순수한 개인의 몫이 되어가는 현상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아야 한다 2. 세월호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정치적인 것이라면, 그것은 당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.
곰곰히 생각을 해봤습니다. 회의 때 함께 논의한 성낙규님에게는 죄송하지만, 이 논의를 지금 꺼내기에는 지금 열심히 베를린에서 행사모임에 참여하고 있으신 녹색당 당원분들에게 혼선을 드릴 것 같아서, 일단 1주년 행사에는 개별적으로 참여하고 논의를 미뤄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. 차차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당 차원에서 반응을 하는 문제들에 관해 논의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